온라인게임

스타크래프트2 흥행의 변수는 PC방이다.

이치베이 2010. 8. 17. 19:53
반응형
스타크래프트2 가 오픈베타를 시작하고 스타크래프트 2 에 대한 포스팅을 몇 차례 했는데요.

현재까지의 상황을 보면 오픈베타를 시작한지 열흘 모자란 한달이 다된 시점에서 스타크래프트 1 만큼의 돌풍을 이끌어 내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스타크래프트 1 도 처음부터 대박이 난건 아니었지만, 처음 패키지 판매가 시작되고 점점 대중 관심을 끌더니,그 당시 PC방의 수요와 맞물려 폭발적인 흥행 돌풍을 일으켰죠..



그래픽,게임성,흠잡을때 없는 한글화,사운드, 전작의 대인기..뭐 하나 흥행할수 밖에 없는 요소를 갖추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2가 현재 초반 흥행 돌풍을 일으키지 못하는 무었일까요..저는 그 이유를 PC방에 있다고 보고, 그럼 왜 스타크래프트 1 은 흥행에 성공했는데, 스타크래프트 2 는 초반 흥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걸까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스타크래프트1에 비해 부담스러운 요금체계

현재 스타크래프트 2는 과금정책으로 PC방과 마찰을 빚고 있는데요. 시간당 220원이라는 가격은 피시방 업주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가격일터 입니다. 그래서 제가 자주 가는 PC방의 경우도 스타크래프트2 지정석을 몇개만 만들어 놓고 시범적으만 운영을 해보는것 같더군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스타크래프트2를 찾는 손님들이 많지 않다면 PC방의 입장에서는 굳이 스타크래프트2 를 설치하려 하지 않을것입니다. 기존처럼 패키지로 판매한다면 패키지를 자리수 만큼만 사서 깔아놓기만 하면 그만이지만 시간당 과금은 요금을 계속해서 지불해야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시간당 1,000원~1,500원의 요금을 받고있는 업주들의 입장에서는 남는게 없는 장사가 될테니까요..

그래서 현재 PC방에 스타크래프트 2 가 설치된 PC의 대수는 스타크래프트 1에 비해 상대가 되질 않고 있습니다.


너무나 많아져버린 PC방 게임

또한 기존의 스타크래프트 1 이 인기을 얻기 시작할 당시에는 PC방이 유행처럼 각 동네마다 생기기 시작할때였고, 스타크래프트 1 이외에 다른 마땅한 게임이 없었고, 패키지만 구입해서 데몬으로 구워만 놓으면 편하게 설치가 가능했던 반면, 현재는 스타크래프트 2 이외에 너무나 설치해야 할 게임들이 많아졌죠. 서든어택, 던전앤파이터,메이플스토리,아이온,리니지 등등 PC방에는 시간당 요금제로 나가는 많은 게임들이 있는 상황에 한번 설치에 8기가나 되는 게임을 선뜻 설치하기가 쉽지 않죠..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환경

스타크래프트 2 를 실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사양은

▶최소 사양
CPU : 인텔 펜티엄4 1.3GHz, AMD XP 1500+
RAM : 512mb(윈도우 XP 기준)
GPU : 지포스 2 계열, 라데온 7200

▶권장 사양
CPU : 인텔 펜티엄 D, AMD 64 X2
RAM : 1Gb(윈도우 XP 기준)
GPU : 지포스 7600GT, 라데온 X1600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에 최소사양은 말 그대로 실행만 가능한 정도이고 권장사항도 쾌적한 플레이는 어렵습니다. 옵션을 중간이상 키고, 유닛이 많이 모였을때도 렉이 없을정도의 플레이가 가능하려면 최소 코어2듀오 이상은 되야 하며 그래픽 카드도 지포스 9800이상급, 램도 3GB 정도되야 합니다.
요즘 새로 개점한 PC방이라면 당연히 그 이상의 사양이겠지만 개점한지 오래된 소규모 PC방의 경우 사양이 안좋은 경우가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할 자금과 투자의 의지가 있다면 모를까 많은 사람이 할지 안할지도 불확실한 상황에 업그레이드 투자는 사실상 위험한 도박이고, 그냥 스타1이나 서비스 하는게 더 낮다고 PC방 업주들은 판단할 것입니다..


회원가입에 따른 로그인의 번거로움과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멀티플레이 환경

예전의 스타크래프트 1 의 경우 친구들끼리 PC방에서 모여 한게임을 시작하기 까지 시간이 굉장히 짧았습니다. 게임 실행시키고 IPX나 UDP에서 모여 방만들고 편만 정하고 바로 ㄱㄱㄱ 하면 끝이었는데, 이게 길어야 1~2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2 의 경우 친구들끼리 PC방에서 한게임을 한다고 가정을 하면 시간이 굉장히 걸립니다. 한명이라도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으면 회원가입 해야 되고, 회원 가입이 완료되더라도 로그인을 거치느라 시간을 또 잡아먹습니다. 그 다음에도 멀티플레이를 할라 치면 방만들고 친구들이 들어가서 플레이 하기까지가 스타1보다 긴 편입니다. 또한 1명이라도 처음 해보는 친구가 있을시 그 시간은 더더욱 길어지구요..제가 친구들 3명과 2:2 한게임 하려다 실제 걸린 시간이 15분이 걸렸습니다. 2명이나 처음 하는 친구들이었거든요..그리고 한 게임 하자마자 바로 스타 1 으로 컴백했습니다.. 두명이 완전 초짜다 보니 밸런스가 너무 안맞았거든요... 이게 지금 저만의 경험은 아닐거라고 봅니다.. 실제 스타 2 한번 해보려다 스타 1만 하고 나왔다는 얘기를 주변에서 자주 들었거든요..

마치며
스타크래프트2 는 분명 잘 만든 게임임이 분명합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그래픽,게임성,한글화,사운드 나무랄때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스타크래프트는 집에서 혼자하는 게임이기 보다는, 당구 처럼 친구들이 몰려가서 시간 때우면서 친목을 도모하는 성격이 강한 게임입니다. 앞으로 블리자드가 PC방을 잡지못한다면 스타크래프트 1 과 같은 열기는 스타크래프트2는 계속 기대하기 힘들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