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웹게임] 문명전쟁 아르케 오픈베타 리뷰

이치베이 2011. 1. 25. 18:43
반응형

작년 7월쯤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했던 웹게임 아르케에 대한 리뷰를 한적이 있습니다.
게임 리뷰 - 웹게임 문명전쟁 아르케 클베1차 리뷰
그 웹게임 아르케가 기나긴 테스트를 마치고 1월 20일 정식 오픈베타를 실시하였습니다.


게임의 제목에도 나와있듯이 아르케는 원하는 문명(이집트,로마,중국,페르시아)을 선택하여 영토를 늘리고 전쟁을 하는 웹게임입니다.

우리나라에 한바탕 문명 열풍이 분 이후여서인지, 문명 게임의 혜택을 좀 보는듯한 느낌이고, 실제로 온라인 광고에도 문명게임을 모티브로 하여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한 느낌은 문명이라기 보단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 문명 + 대항해시대 + 세인트아이즈 + 웹게임 이라는 느낌인데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암흑시대,봉건시대등의 시대가 존재하여 시대의 발전에 따라 생산할수 있는 유닛의 종류가 증가하며, 상위 유닛의 개발이 가능해 집니다.

문명
이집트,로마,중국,페르시아등의 문명을 선택하여 자신의 문명을 발전시켜서 영토를 늘리거나 다른 영주들을 공격할수가 있습니다.

대항해시대
무역유닛이 존재하여 타 문명과 물건을 거래할수 있는데요. 같은 문명권과 거래하면 소득이 없지만, 타 문명권과 거래를 하면 큰 소득을 남길수가 있습니다.

세인트아이즈
이 게임은 모르시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고전게임으로 유닛들을 실시간으로 조정하여 상대편 유닛들과 전투를 하는 시뮬레이션 RPG 게임입니다. 그 게임의 전투 시스템과 유닛을 이게임의 특성에 맞게 살짝 변화시켰습니다.

웹게임
열혈삼국, 웹삼국지와 같은 다른 웹게임들 처럼 유닛을 생산하거나, 건물을 생산할때, 기술을 발전시킬때 시간이 굉장히 많이 소요가 됩니다. 초반에 레벨이 낮을때는 몇초,몇분이지만, 레벨이 높아지면 한두시간은 기본으로 걸립니다. 또한 기타 다른 웹게임을 즐겨보신 분이라면, 익숙한 시스템이 많이 존재합니다.

아르케는 웹 게임 치고는 상당히 고퀄리티의 그래픽을 자랑하며, 위에서 말한 여러 게임들의 장점을 굉장히 잘 섞어놓아 이건 이 게임의 표절이다라는 느낌이 상당히 덜합니다..


그리고 가장 특징적이라 할 수 있는 전투시스템은 이 게임의 백미인데요..비록 위에서 설명했듯 세인트아이즈에서 그 모티브를 따왔다고는 하지만, 실시간 전투 방식과 상성 유닛 시스템은 이 게임에 상당한 전략성과 재미를 부여하였습니다. 보병은 창병에 강하고 창병은 기병에 강하고 기병은 보병에 강한 가위바위보식의 유닛상성은 전략적인 부대운용을 하게 만들었으며, 전투중에도 상성이 강한 유닛에게 전투를 시켜야 하는등...간단하면서도 상당한 전략성을 부여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전투도 구현해서 빠른 진행을 하는것도 가능합니다만, 닥돌하기 때문에 유닛의 손해는 꽤 큰편입니다..


그리고 각 문명별로 특성화 유닛이 존재하는데요..특성화 유닛에 따라 문명별로도 장단점과 상성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물론 각 문명의 특성화 유닛은 거의 최상위 유닛이기 때문에 보시기가 조금 힘들기는 합니다.

이상으로 간단한 웹게임 문명전쟁 아르케에 대한 리뷰를 마치는데요. 짜집기 게임이라는 느낌이 강하기는 하지만, 게임의 재미 자체는 상당합니다. 여러가지 음식의 재료를 섞어서 맛있는 하나의 요리를 만들었다고나 할까요. .. 재미 자체는 정말 웹게임판 문명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웹게임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번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마지막 여담으로 이 게임은 엔트리브 소프트에서 퍼블리싱 중인데 게임의 GM인 어린양님이 미모의 여자분이셔서 상당히 인기가 좋으시더군요..ㅎㅎ

문명전쟁 아르케 홈페이지 - http://arche.gametre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