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11번가의 스크랩 위젯, 새로운 블로그 수익 모델이 될수있을까??

이치베이 2010. 11. 28. 16:20
반응형

점점 블로그나 트위터 같은 소셜 커뮤니티를 통한 상품 홍보에 대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동안은 제휴 마켓팅을 통해서만 소극적으로 참여해 왔던 대형온라인 마켓들이 하나둘 직접 소셜 홍보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인 11번가에서도 스크랩 위젯이라는 블로그 수익 모델을 선보여 어떤 모델인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11번가의 스크랩 위젯이란? 


블로그 수익모델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분이라면 눈치채셨겠지만, 위젯을 통해 11번가로 들어가서 구매가 이루어지면 그에따른 구매금액의 일정%를 주는 시스템인데요.
적용해 보면 밑의 위젯과 같이 적용됩니다.


그동안 대형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링크프라이스나 인터리치등을 통해 제휴를 하곤 했는데, 11번가에서 직접 블로거들에게 우리의 위젯을 달아달라고 하는것이죠..

11번가 스크랩 위젯의 문제점 

11번가의 경우 현재,링크프라이스에서 일반 상품 1.05%,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2.8%의 수수료를 주고 있는데요, 스크랩 위젯을 통한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의 수수료는 단 1%이기 때문에 수수료 측면에서는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또한 스크랩 위젯으로 홍보할수 있는 상품군이 거의 패션,화장품 같은 뷰티쪽에 집중되어 있어서 다양성이 부족하고 위에서 말했듯이 링크프라이스에서 2.8%의 수수료를 받을수 있는데 비해 스크랩 위젯은 단 1% 그것도 포인트로 밖에 못받습니다.

그리고 젤 상단 그림에서 밑의 작은 글씨들을 보면 유의할 사항이 나와있는데요. 지급된 포인트의 유효기간이 단 6개월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짧은 편입니다. 6개월 안에 단 몇천원의 수익만 발생했을 경우 물건을 사는데 쓰지 않는다면 그냥 날리는 셈이 되는거죠..

마지막으로 위젯의 디자인 적인 문제인데요.. 너무나 11번가 로고가 눈에 띄고, 크기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블로거가 사이드바나 원하는 공간에 달기가 애매하며,너무 광고라는게 눈에 띄여 눈에도 거슬리고 블로그 자체의 이미지에도 안좋습니다.

11번가의 스크랩 위젯에 바라는점..

현재의 11번가 스크랩 위젯은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수수료 측면에서 메리트가 없습니다. 위젯을 달바에는 그냥 링크프라이스에 제휴에서 광고하는게 훨씬 더 유리하죠..그렇기 때문에 11번가 스크랩 위젯은 제휴마켓팅 보다 수수료를 올려야만 수익 블로거들이 노려볼만 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의 스크랩 위젯은 11번가에서 제공하는 패션 카테고리별 상품을 묶어논 16개 분류의 위젯밖에 없는데요. 이를 개별 상품별로 광고할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내가 N사의 신발을 광고하고 싶다면 N사의 신발을 광고하는 페이지만 링크할수 있도록 위젯을 만들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인터파크 도서 플러그 인처럼요..

그리고 디자인도 너무 11번가라는걸 강조할게 아니라 광고라는걸 최대한 덜 강조해야 합니다. 그래야 보는 사람이 거부감이 덜하죠..또한 위젯의 크기도 다양하게 설정하여 블로거들이 편하게 설치할수 있게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이 포인트로만 발생할수 있고, 그 기한이 너무나 짧은데요..포인트의 기한은 최소 2년 이상으로 잡아야 하고 포인트를 환전할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마치며 

블로거로서 수익모델이 다양해지는 것은 굉장히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11번가의 스크랩 위젯은 아직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이 보이는 모델이라고 생각이 드네요..기획하신분이 제휴 광고나 블로그 마켓팅을 해본적이 없고 블로그 자체를 운영해본 경험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기업도 이윤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다지만,11번가에서 물건을 몇번 팔아본적이 있는 사람으로써 너무 날로먹으려 든다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수 없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