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인터넷

LED란 무엇일까?

이치베이 2011. 12. 23. 07:00
반응형
LED,LED전구,LED 조명
요즘 LED로 된 무수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LED 전구, LED 조명, LED 모니터, LED TV 등등..
그럼 이렇게 많은 LED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데 도데체 LED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LED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LED란?

LED란 Light Emitting Diode 의 약자로 빛을 발산하는 다이오드, 즉 발광다이오드를 말합니다. 여기서 다이오드란 전류를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반도체 소자를 말하는데, LED는 순방향으로 전류를 가했을때 발광을 하는 반도체 소자를 말합니다.

LED의 원리

LED는 반도체를 이용한 PN 접합이라고 불리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전극으로부터 반도체에 주입된 전자와 정공은 다른 에너지띠를 흘러 PN 접합부 부근에서 띠간격을 넘어 재결합을 하는데, 재결합할 때 거의 띠간격에 상당하는 에너지가 광자, 즉 빛으로 방출됩니다.

LED의 장점

1. 높은 효율
    같은 전기 에너지를 가지고 형광등, 백열전구 보다 훨씬 높은 광량을 발산합니다.
 
2. 긴 수명
    일반적으로 백열전구는 수천시간, 형광등이 2만 시간인 것이 비해 LED의 수명은 약 10만 시간

3. 소형화
    형광램프나 백열전구에 비해 LED는 매우 소형이므로 휴대용 라이트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4. 견고함
    백열전구나 형광등에 비해 충격에 매우 강합니다.

5. 색상 조합이 쉬움
    LED는 매우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수 있고 하나의 LED에서 여러 색상을 표현할수도 있슴.

6. 광량 조절이 쉬움
    입력 전류를 조절하여 최대 밝기 혹은 최소 밝기로 일정 시간 유지가 용이합니다.

7. 빠른 점등과 소등
   전류의 입력만으로 점등과 소등이 가능하여 빠른 반응이 가능합니다.

8. 환경 친화
    LED의 구성은 반도체와 일치하여 형광등 처럼 수은과 같은 환경오염 물질을 발생하지 않습니다.

9. 적은 유지비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길며,고장 발생이 적어 교체 주기가 길며 추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LED의 전망

현재 LED는 플래시라이트 뿐 아니라,조명, 인디게이터, 디스플레이, 신호등, 리모컨등 광원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사용분야는 점차 확대될것으로 예상된다. 생산단가가 형광등에 비싸기 때문에 실내 조명으로는 아직 형광등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LED 생산 코스트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인해 앞으로 대부분의 실내 조명이 LED 조명으로 교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으로 LED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LED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수 있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