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인터넷

와이파이(Wi-Fi)란 무엇일까?

이치베이 2011. 12. 9. 07:00
반응형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수 있는 와이파이 존의 수도 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버스나 지하철 등에서도 와이파이가 잡혀서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길을 가다가도 부채꼴 모양의 와이파이 안테나가 뜨는게 보이면 습관적으로 인터넷을 하게 됩니다.그럼 여기서 와이파이란 도데체 무엇일까요..


와이파이란?

와이파이(Wi-Fi)란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의 상표명으로 Wireless Fidelity의 약자입니다. IEEE 802.11 기반의 무선랜 연결과 장치간 연결,PAN/LAN/WAN 구성등을 지원하는 일련의 기술을 뜻합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와이파이(Wi-Fi)의 순화말을 '근거리 무선망'이라고 정했습니다.

와이파이의 이용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노트북이나 넷북,스마트폰,태블릿 PC등은 거의 무선랜 모뎀을 장착하고 있으므로 AP(Access Point) 흔히 말하는 와이파이존 범위내에서는 무선으로 인터넷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수신을 통하면 3G의 추가데이터 과금 없이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현재 KT(올레)가 가장 많은 와이파이존을 설치하고 있으며, 수는 전국에 약 9만 3천여개입니다. SK에서도 T 와이파이존을 꾸준히 설치하고 있으며 대략 6만개소로 추정됩니다.LG는 약 90만개소의 AP가 있다고 하는데,LG 인터넷 집전화 AP포함수로 추측되며,집전화 AP를 뺄시에는 약 8만개소로 추측됩니다. 그리고 각 통신사의 와이파이존은 각 통신사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여야만 무료로 이용하실수가 있습니다.

와이파이의 장점

와이파이의 장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료로 이용할수 있다.
- 3G망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 무선으로 이용할수 있다.
- 장치의 호환성이 좋다.

와이파이의 단점

와이파이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AP(Access Point)근처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 많은이가 한 AP에 몰려있을시 속도저하가 일어난다.
- 정보유출 혹은 해킹의 위험이 있다.

집에서 와이파이 이용하기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집에서도 와이파이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유무선공유기를 설치하시는 겁니다. 가격도 2~5만원 선으로 저렴하고 손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LG 인터넷 집전화를 쓰시는 분들은 LG인터넷 집전화가 와이파이를 자체 지원하기 때문에 LG 유플러스에 문의하시면 인터넷 집전화로 와이파이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것도 저것도 없는데 와이파이가 잡히시는 분들은 집 근처에 AP가 있어서 사용하실수 있는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와이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각 통신사에서 자사의 와이파이존을 폐쇄적으로 이용할수 있게 변경하였는데요. 개별적인 와이파이존은 그렇다 치더라도 공공장소에서만큼은 누구나 이용할수 있는 와이파이존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바람과 함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D란 무엇일까?  (1) 2011.12.23
블루투스란 무엇일까?  (6) 2011.12.14
울트라북이란 무엇일까?  (2) 2011.12.06
태블릿PC란 무엇일까?  (2) 2011.12.04
디도스란 무엇일까?  (2) 2011.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