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인터넷

LTE란 무엇일까?

이치베이 2011. 11. 26. 08:00
반응형

아이폰 이후 스마트폰 광풍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요즘 통신사 CF들을 보면 전부 LTE폰 광고 아니면 4G LTE망 선전이더군요.

얼리어답터들이야 LTE가 뭔지, 4G가 뭔지 잘 알겠지만, 그 쪽을 잘모르는 우리같은 사람은 LTE그럼 그냥 좋은건가보다 할텐데, CF에 자주 나오는 LTE란 과연 무엇일까요..


LTE란?

LTE는 Long Term Evolution(롱텀에볼루션) 의 약자로서 '장기적인 진화' 즉, 3세대 이동통신(3G)을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LTE와 4G는 동의어??

4G는 4세대 통신망으로, 아직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4G의 유력한 후보군으로 LTE와 Wibro가 가장 유력한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고 아직 표준경쟁중입니다. LTE의 경우 아직 4G가 요구하는 수준을 만족하고 있지 않아 4G가 아닌 3.9G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신사에서 4G LTE라고 하는 표현은 아직 정확한 표현은 아닙니다. LTE가 4G가 요구하는 수준을 만족하고 기술표준으로 정착된다면 진정한 4G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3G 와 4G

이동통신에 있어 3G(3세대) 니 4G(4세대) 니 하는 세대 구분은 국제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nternational Telecomunication Union) ITU '이 주관합니다. ITU에서 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하는 것은 바로 모바일 네트워크의 전송속도입니다.

우리가 흔히 3G라고 말하는 것은 IMT2000입니다. IMT 2000은 'International Mobile Telecomunications 2000'의 준말로 ITU가 정의한 3세대 이동통신의 국제표준입니다. ITU에서는 144Kbps ~ 2Mbps 전송속도를 3G 이동통신으로 규정했습니다.



4G는 IMT2000을 넘어선 기술을 말합니다. 정지 중에는 최소한 1Gbps, 이동중에는 최소 10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어야 ITU가 규정한 4G 서비스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현재 WCDMA에서 발전된 LTE 와 와이브로(Wibro)등이 4G 이동통신의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까지 4G의 표준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4G의 커버리지

현재 LG유플러스 와 SK텔레콤에서 서비스 중인 LTE는 아직 서울 및 대도시 지역 일부밖에 커버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LTE폰을 쓰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직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3G 서비스를 이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12년 상반기,SK텔레콤은 2013년까지 전국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며,KT도 2G 서비스를 종료함에 따라 멀지 않은 시기에 LTE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시판중인 LTE폰

현재 시판중인 LTE폰으로는 옵티머스 LTE,갤럭시S2 LTE, 베가 LTE 등이 있습니다.
 

 이상 LTE란 무엇인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모르셨던 분은 조금이라도 궁금증이 해소되셨는지 모르겠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