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 스마트폰

MVNO란 무엇일까?

이치베이 2012. 1. 7. 06:00
반응형
MVNO란 무엇일까?

이제는 모바일의 시대라고 할만큼 모바일 기기 및 모바일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무선 통신망은 SKT,KT,LG텔레콤 3사에서 분할하여 독점적인 시장을 형성 하고 있는데요.독점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보니 통신 요금에 대한 부담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요금관련 논란이 계속 되고 있고 요금인하에 대한 대안으로 MVNO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MVNO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MVNO란 무엇?

MVNO란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의 약자로 가상 이동통신 사업자를 말합니다. 가상 이동통신 사업자란 자사 소유의 주파수 대역 및 네트웍 기반시설을 갖지 않은 채 사업을 운영하는 이동통신 운영사업자를 말합니다. 주파수 및 네트웍 기반시설을 갖추는 것 대신에,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들로부터 여분의 대역폭이나 서비스 기반시설 사용권을 임대 혹은 구매하여 자사의 고객들에게 통신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MVNO의 개념도

 


MVNO의 장단점
■ 장점
MVNO는 MNO(이동통신 사업자)처럼 면허,네트워크,플랫폼과 관련된 비용을 부담할 필요가 없어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지 않으며, 이익을 달성하는데 보다 짧은 기간이 소요

■ 단점
매출의 상당 부분을 대여 및 MNO에 대가로 지불해야 하므로 MNO에 비해 이윤수준이 낮고, 이로 인해 소매요금이 인하될 경우 이윤이 줄어들게 되므로 요금인하에 민감함.

우리나라의 MVNO

다른 미국이나 유럽쪽에서 매우 활성화 되어있는 MVNO 사업은 우리나라 에서는 최근에서야 MVNO 업체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현재 CJ에서 KT와 협약을 맺고 CJ헬로비전이라는 업체로서 MVNO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통 및 컨텐츠 업계의 큰손인 CJ로써는 매우 큰 시너지를 누릴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MVNO사업에 뛰어든 걸로 판단됩니다.

CJ헬로비전은 CJ 모바일이란 통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저가 요금제의 경우 기존의 이통사에 비해 가격이 싸다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무한 요금제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MVNO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SKT,KT,LG의 독과점 시장인 우리나라의 통신사업에서 MVNO사업이 통신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자유 및 통신 요금 인하의 대안이 될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추가소식
MVNO서비스 업체인 헬로비전에서 헬로모바일 런칭기념 스마트폰 행사를 진행중이네요.
갤럭시 S2, 갤럭시 넥서스, 베가레이서, 타키 등 다양한 스마트폰이 준비되어 있으니
MVNO서비스에 관심있으신 분은 한번 알아보세요..^ ^ [이벤트 페이지 방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