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인터넷

우리집 인터넷속도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

이치베이 2015. 10. 25. 14:54
반응형

우리집 인터넷속도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

 

안녕하세요. 이치베이의 절대공간의 블로거 이치베이입니다.

이번에는 우리집의 인터넷속도를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을 하다보면 갑자기 인터넷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진 것 같다거나 사진이 많은 홈페이지에 들어갔을때 버벅이는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문제라고 볼수도 있겠지만 인터넷 회선상의 문제는 아닌지 의심이 들때가 있는데요. 이럴때 확인해 볼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인터넷속도 측정하는 방법

 

인터넷속도측정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쪽이 더 간편하고 신뢰도도 높아서 이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먼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인터넷 품질측정 홈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

 

☞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품질측정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 화면을 보실수 있는데요. 기가 인터넷을 쓰실경우 기가인터넷을 초고속인터넷을 쓰실경우 초고속인터넷을 클릭해 줍니다.

 

 

 

정보수집약관에 동의해 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속도측정을 위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실거냐고 묻습니다. 실행 눌러서 설치해 줍니다.

 

 

 

 

서비스 이용환경을 묻는 질문이 나옵니다. 우리집의 인터넷 서비스의 정보(서비스의 종류 및 우리집의 위치)를 입력해 주고 다음을 누릅니다.

 

 

 

 

시작, 취소를 묻는 화면이 나오면 시작을 눌러줍니다.

 

속도측정에 대략 1분정도 소요되고 아래 화면과 같은 속도측정 결과를 얻었습니다.

 

 

 

 

저희 집은 SK브로드밴드 100M 광랜을 쓰고 있는데 손실율도 없고 다운로드 속도 91.83Mbps, 업로드 속도 80.87Mbps, 지연시간 3.21ms, 손실률 0% 로 인터넷 속도가 무난하게 잘나왔습니다.

* 여기서 지연시간 및 손실율 이란?

 지연시간 : 데이터의 최소단위인 패킷(packet)을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보낼때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혹은

                    보냈다가 되돌아오는 시간으로 구분하는 곳도 있습니다. 지연시간은 ms 단위로 표시되고 이시간이 짧을

                    수록 좋습니다.초고속 인터넷의 지연시간은 5ms 이하가 보통입니다.

 손 실 율 :  데이터의 최소단위인 패킷(packet)이 네트워크 경로를 통해 왕복하는 동안 보낸 데이터가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를 데이터가 손상되었다 라고 합니다. 이렇게 손실되는 데이터의 비율을

                    %로 표시한것이 손실율 입니다. 손실될 데이터에 대해 '재전송을 요청'하기 때문에 손실율이 높을수록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이 갑자기 느려진다면 위와 같이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시고 회선에 문제가 없다면,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등을 제거하시거나 모뎀등의 성능저하를 의심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인터넷 품질측정 홈페이지에서는 경로추적(사용자의 PC에서 인터넷 라인을 통해 이용자 ISP에 위치한 속도테스트 서버까지의 인터넷 연결경로와 연결 지점까지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서비스), 웹페이지 접속시간 측정(이용자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웹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경우, 접속한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로딩되는데 필요한 전송시간 및 데이터 전송량 등을 테스트)등의 서비스도 이용할수 있으니 한번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집 인터넷속도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