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인터넷

근거리 무선통신(NFC)이란?

이치베이 2015. 1. 31. 12:44
반응형

오늘은 스마트폰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근거리 무선통신(NFC)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 NFC란?

NFC 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우리말로 근거리 무선통신이라고 합니다.

13.56MHz의 대역주파수를 이용해 10cm 이내의 짧은 거리에서 무선기기간에 상호 데이터를 전송할수 있는 통신 기술입니다.

일종의 전자태크(RFID) 기술로 기존의 무선통신기능과는 달리 데이타를 상호 송수신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NFC의 활용

NFC는 모바일결제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이나 일반 상점에서 물품정보나 방문객을 위한 여행정보 전송, 개인정보 상호전송, 쿠폰, 티켓, 디지털 컨텐츠 구매, 교통, 마일리지 적립, 출입잠금 장치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NFC

우리나라의 NFC인프라 및 활용도는 아직 아기 걸음마 정도의 단계라고 할수있습니다. NFC를 이용한 결제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스마트폰 제조사,통신사,신용카드사,결제네트워크 솔루션 업체등의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아직 상호간의 이해관계로 인해 아직 여러가지 규격의 합의등 선행과제들이 이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NFC를 활용한 응용 기술 및 컨텐츠가 아직 많지 않아, 아직 극히 일부분에서만 사용할수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까지 NFC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블루오션이 될수도 있는 신기술인 NFC에 대해 인프라가 좀더 구축되고 활요할수 있는 컨텐츠가 그 만큼 늘어난다면 우리주변에서 NFC를 활용한 기술을 접하는것은 그리 낮선일이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