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휴대용 게임/PSP,PSP VITA

PSP 택틱스오우거 운명의 수레바퀴 중간 리뷰 및 스크린샷

이치베이 2010. 11. 18. 20:00
반응형
택틱스오우거,운명의 수레바퀴,PSP,리뷰
요즘 PSP로 리메이크된 택틱스오우거 운명의 수레바퀴를 플레이 중입니다.

관련 포스팅에도 언급했듯이 한때 정말 재밌게 했던 게임이라 PSP로 발매되었을때 며칠 후 구해서 바로 플레이에 들어갔는데요..

기존의 슈퍼패미컴 버전과는 확실히 많은 차이가 나더군요.
스토리 진행은 거의 비슷하지만, 시스템적으로 바뀐 부분이 많이 있어서 전혀 다른 게임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정도입니다..그럼 간략하게 중간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릴만한 경험치 시스템
기존 슈패버젼 택틱스오우거는 기존의 SRPG 처럼 유닛별로 경험치가 쌓이면서 레벨업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력으로 사용할 유닛들을 노가다를 통해 레벨을 올리고 능력치를 올려서 플레이를 했는데요. 이번 PSP버젼 택틱스오우거의 경우는 유닛별로 경험치가 쌓이는게 아니라 직업별로 경험치가 쌓이는데, 그 경험치가 스테이지 클리어후 정산때 쌓입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기존에 택틱스오우거는 A라는 케릭이 몹 B를 공격했다면 공격한A가 바로 경험치를 얻습니다. 하지만 PSP버젼의 택틱스오우거는 A가 B를 공격해도 바로 경험치가 쌓이지 않습니다..다만 그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전체 경험치가 얼마인지 표시되는데, 그게 직업별로 경험치가 나뉘어서 분배가 됩니다.. 그러므로 1개 스테이지에서 한 유닛에게 경험치를 몰아주는게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직업별로 경험치가 쌓이고 레벨이 올라가기 때문에 신규로 발생하는 직업군의 레벨은 거의 1에서 시작합니다..그러니까 새로운 직업군으로 전직을 시키면 기존 직업에서 레벨이 아무로 높아도 신규 직업군의 레벨이 되는 것이죠.. 이로 인해, 아무리 좋은 직업으로 전직이 가능해도 기존에 쓰던 직업만 쭉 쓰게 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정말 쓰고 싶다 그러면 출격 유닛에 그 직업군을 한명 무조건 포함시켜서 계속 경험치를 쌓게 하는수밖에 없습니다..ㅡ ㅡ;

또한 1개의 스테이지에 같은 직업의 케릭이 많이 출격할수록 그 직업군은 경험치를 더 받습니다..한마디로 빈익빈부익부가 발생하더군요..이번작에서 닌자가 더블어택 덕에 꽤 강력하게 나오는데, 그 덕에 주력 유닛으로 항상 닌자가 3명 이상 출격하다보니 닌자레벨만 월등히 높은 사태가 발생했습니다..ㅡ ㅡ;ㅋ

트레이닝 시스템의 삭제
슈퍼패미컴 버젼의 택틱스오우거를 해보셨던 분이라면 거의 무조건 해보셨을 트레이닝 시스템..돌던지기나 방패 밀기 노가다를 통해 레벨뻥튀기가 가능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애용하셨던 시스템인데, 이번 PSP버젼에서는 이게 삭제가 되었습니다..ㅜㅜ; 한마디로 스테이지 클리어를 통해 경험치를 쌓아라 인데요.. 이 덕에 플레이 타임이 엄청나게 늘어나버렸고, 난이도가 확 높아졌습니다..

자유도가 늘어난 스킬 시스템
이번작에서는 유닛별로 최대 10개의 스킬을 장착할수 있습니다. 장착할수 있는 스킬의 종류는 직업별로 조금씩 틀리며 공통된 스킬도 있습니다..이로 인해 똑같은 직업의 유닛이라도 스킬 셋팅에 따라 전혀 다른 유닛이 되기 때문에 전략적인 스킬 셋팅 운용이 가능합니다..다만 한스테이지 마다 들어오는 스킬 포인트가 그리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며,스킬 포인트는 직업별로 쌓이지 않고, 유닛별로 쌓이기 때문에 스테이지에 출격한 유닛만 얻을수가 있습니다..

성별로 선택할수 있는 유닛의 제한없음 과 신직업 로그
기존 택틱스오우거의 경우 남녀성별로 선택할수 있는 유닛이 정해져 있었는데, 이번작에서는 남녀성별 유닛제한이 없어졌습니다..남성에 워록이 있다면 여성에 세이렌이 있고,, 여성에 발키리가 있다면 남성에 룬펜서가 있죠..다만 특정 직업군은 특정한 케릭터만 전직할수가 있습니다..프린세스가 대표적인 경우인데요..카츄아만이 전직할수 있습니다..또한 로그(도적) 직업군이 생겼는데요..파이날판타지택틱스의 영향이 강하게 느껴지는 직업군입니다..주특기는 훔치기입니다.. ㅡ ㅡ;

몬스터형 유닛의 강화
기존 택틱스오우거의 경우는 몬스터형 유닛들이 그다지 강하지 않았는데요..이번작에서는 정말 엄청나게 강해졌습니다.. ㅡ ㅡ; 특히 드래곤이나 옥토퍼스의 경우는 드라군의 직업스킬이 없다면, 데미지가 처절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한 두명 정도는 마수특화 유닛으로 키워두실 것을 권합니다...그렇지 않으면 랜덤 전투에서 심심치 않게 전멸당하실수 있습니다.. ㅡ ㅡ;

정말 지능적인 AI
기존의 택틱스오우거도 그랬지만, 이번 택틱스오우거도 AI가 정말 뛰어납니다..정말 가차없이 가장 레벨이 낮은 약한 유닛만 집요하게 공격합니다..ㅜㅜ; 그리고 항상 법사 유닛이나 치료 유닛이 공격대상 1순위 이기 때문에 이들을 잘 보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적들도 각종 보조마법을 걸면서 싸우고, TP가 모이면 바로 필살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순간의 방심이 전멸로 이어집니다.

사자의궁전과 또 다른 다층던전 존재
기존 택틱스오우거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잘 알고계신 사자의궁전.. 아직 사자의 궁전에 들어가 보지는 못했지만 이번작에도 사자의궁전이 존재하며, 또 다른 다층던전이 존재합니다.. 길만 열어놓고 들어갈 엄두가 안나서 아직 들어가지는 못했지만, 마지막 스테이지 남겨놓고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새로운 케릭터
이번작에는 라비니스라는 케릭과 아젤스탄이라는 케릭이 새로 등장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라비니스가 2장에서 바로 죽어버리더라는.. ㅡㅜ;..선택지에 따라서 동료로 들어오는 조건이 있는듯 하고, 아젤스탄은 아직 구경도 못해봤습니다..ㅡ ㅡ;


스크린샷


이상으로 제가 PSP 택틱스오우거를 하면서 느낀 점을 간략하게 리뷰해 봤는데요.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많은 부분이 바뀌었고, 인물 그래픽이나 스킬 이펙트등이 훨씬 화려해 져서 전혀 다른 게임을 하는 느낌으로 플레이를 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택틱스오우거 특유의 스토리성은 건재하구요.. 그럼 택틱스오우거를 클리어하게 되면 또다시 리뷰를 남기겠습니다..^ ^..그나저나 게임한다고 블로그 할 시간이 별로 없네요..쩝... ㅡ 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