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팁

자격증을 준비하기 전에 알아보아야 할 것들

이치베이 2012. 1. 14. 01:00
반응형
요즘 취업난이 심각하다보니 취업난을 돌파하고 좋은 직장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턱데고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쉽게 취업이 가능할까요.. 큰돈을 들이고 긴 시간을 들여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취업에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다면 정말 손해가 이만저만 하지 않을까요..

오늘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전에 먼저 알아보아야 할 것들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를 확실히 정해라.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보면 대체로 취업준비생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이 취업에 도움이 되니까 따신다고 하는데, 그럴바에는 자격증 준비할 시간에 영어 토익시험 높이는게 더 유리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할때는 먼저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를 확실히 정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취업희망자라면 A라는 자격증이 있으면 어떤 회사의 입사시험에서 가점을 받을수 있다던지, B라는 자격증이 있으면 C사의 특별모집에 응모가 가능하다던지,직장인이라면 이 자격증이 나의 스펙을 올려주어 연봉협상에 도움이 된다든지 하는 이유입니다. 막연히 취업이 보장된다. 앞으로의 장래가 유망하다는 말에 넘어가는 것은 정말 시간낭비, 돈 낭비 입니다. 자격증을 준비하실때는 그 자격증이 어디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확실히 짚고 준비해야 합니다.

2. 민간자격증인지 국가자격증인지를 알아보자.

자격증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국가자격증,국가공인 민간자격증, 민간자격증 이렇게 세가지가 있는데, 국가자격증은 말 그대로 국가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입니다. 국가에서 주관하고 산업인력공단 혹은 공공법인단체에서 시험을 주관하는 자격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과 국가전문전문자격증으로 나뉘는데 국가기술자격증은 건축기사,환경기사,산업기사 같은 기술 자격증이고 국가전문자격증은 약사,감정평가사,변리사,공인회계사 같은 전문직종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중 가장 유망하며 인지도도 높고 자격증에 대한 신뢰도 및 보장성이 높습니다.

다음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 민간협회, 단체, 법인, 단체등이 시행해서 발급되는 민간자격증 중에서 '민간자격 국가공인제도'에 의해 국가에서 공인해준 자격증을 말합니다. 따로 포스팅해둔게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관련 포스팅을 보시면 됩니다.
관련글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란 무엇이며, 어떤게 있을까??

마지막으로 민간자격증입니다. 민간자격은 말그대로 민간단체,법인,협회에서 시행하여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입니다. 법으로 신설을 금지하는 분야를 제외하고는 누구나 자율적으로 민간자격을 신설하여 관리,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현재 약 2500개 정도의 민간자격증이 있습니다. 가장 취득도 쉽지만, 그 만큼 자격증에 대한 신뢰도 및 보장도 낮습니다. 민간단체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일반기업 및 공공단체 등에서 캐리어 및 스펙으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세가지 종류의 자격증이 있는데, 가장 취득이 힘들지만 취득후 그만큼의 메리트가 많고 인정을 받을수가 있는것이 국가자격증이고 가장 취득은 쉽지만 취득후 메리트가 없는것이 바로 민간자격증입니다. 내가 취득하려는 자격증이 국가자격증인지 아니면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인지 민간자격증인지를 확실히 알아보아야 나중에 후회가 없습니다.

3. 고소득 보장, 취업보장, 밝은 전망이라는 멘트를 조심하자.

민간자격증이 늘고 그 만큼 그 민간자격증을 유치하는 단체, 법인이 늘다보니 속된 말로 과장광고 허위광고가 굉장히 늘어났습니다. A라는 자격증만 따면 한달에 300 (원?) 보장이라던지 대기업 입사 가능 이라던지 공무원 취업가능 같은 말로 자격증 취득을 유도합니다. 그렇게 해서 자기네들이 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게하고 고액의 강의료 및 책값을 받아냅니다. 자격증 취득후 취업보장을 외치지만 실제로 취업보장이 되는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모든 민간자격증이 이와 같지는 않지만 실제로 취득희망자만 잘 유치하면 노나는 장사가 바로 자격증 장사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민간자격증의 수는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고소득,취업보장,밝은 전망 이런 멘트보다는 자신이 정말 필요로 하는 자격증은 무엇인지를 잘 따져보고 민간자격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4. 취득후를 생각하라.

마지막으로 취득후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첫번째인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를 확실히 해라와 비슷한 맥락이지만 약간 다릅니다. 내가 만약 A라는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가정하고 모든걸 생각해 보는 겁니다. 내가 만약 A라는 자격증이 있다면 무엇을 할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라는 겁니다. 이 자격증으로 어느 회사에 취직할수 있는지, 아니면 어느 공기업이나 공무원 시험에서 이 자격증에 가점이 주어지는 지를 찾아보는 겁니다. 만약 당신이 B라는 회사에 취직을 원한다면 B라는 회사 인사팀에 전화를 걸어 내가 A라는 자격증이 있는데, 이게 있으면 입사시험시 어떤 가점이 있는지 아니면 A라는 자격증으로 특채 입사가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공무원 이나 공기업 시험을 준비한다면 공무원 시험이나 공기업 시험시 이 자격증에 가점이 주어지는 지를 잘 따져보아야 할것입니다. 또한 내가 어떤 직종으로 일하려고 하는데 이 자격증이 어떤 도움을 주는지 실제 그 직종에 근무하는 이를 찾아가 물어보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자격증을 준비하기 전에 알아보아야 할 것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수천가지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으면 바로 전문직종에서 일할수 있는 자격증이 있고 가지고 있으나 마나한 자격증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격증 하나를 취득하는데는 엄청난 시간과 돈이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자격증 하나를 취득하더라도 무작정 준비하지 말고 꼼꼼히 알아보고 따져보며 준비를 해야 손해가 없을것입니다.

쓰다보니 쓸데없이 긴 장문이 되었네요..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