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휴대용 게임/PSP,PSP VITA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최신작 슈퍼로봇대전 L 발매

이치베이 2010. 11. 27. 14:42
반응형
슈퍼로봇대전L,슈퍼로봇대전 최신작,슈퍼로봇대전
11월 25일 닌텐도 DS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최신작 슈퍼로봇대전 L 이 발매되었습니다.


닌텐도 DS로는 W,K 에 이은 세번째 작품인데요.
기존의 우주세기 건담,게타등의 단골 참전작들이 많이 빠지고, 예상치 못했던 신규 작품들이 많이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슈퍼로봇대전 L의 참전작품은 다음과 같은데요.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싸워라 이쿠사1
모험 이쿠사3
신기동전기 건담 W 엔들레스 왈츠
기동전사 건담 SEED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초전자머신 콤배틀러 V
초전자로보 볼테스 V
가이킹 - 대공마룡의 전설
강철신 지그
수장기공 단쿠가 노바
마징카이저
마징카이저 - 사투 암흑대장군
신혼합체 고단나
신혼합체 고단나 2기
마크로스 프론티어
강철의 라인배럴


이쿠사 시리즈와, 수장기공 단쿠가 노바, 마크로스 프론티어,강철의 라인배럴은 완전 신규 참전작품인데요..마크로스 프론티어나 강철의 라인배럴은 언젠가는 나올꺼라 예상했지만, 이쿠사나 단쿠가 노바등은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했던 마이너 작품들이기에 참전소식을 들었을때, 상당히 의외였는데요. 어쨌든 슈퍼로봇대전도 기존의 건담 시리즈,겟타 시리즈에서 점점 새로운 얼굴들로 바뀌어 가는 분위기 입니다.

시스템적으로도 많은 몇가지 변화가 시도되었는데요.
가장 핵심적으로, 강화파츠 시스템이 제외되었습니다. 그동안 3차 슈퍼로봇대전 이후 수많은 시리즈에서 채택되었던 시스템인지라, 상당히 의외인데요. 이번 L 에 추가된 파트너 시스템 때문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파트너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되었는데요. 기존의 PS2 판 슈퍼로봇대전 OGS에 채택되었었던 시스템과 유사한데, 파트너마다 파트너가 될시에 추가로 붙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기체별 단점을 보완할수 있는 편성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적기도 파트너로 2기체가 묶여서 나오기 때문에 아군의 기체와 전투시 개별전투로 할것인가, 한기 집중 공격할수 있는가를 선택할수 있습니다.또한 파트너 유닛으로 나오지 않고 단기(싱글유닛)으로도 출격할수 있는데요. 콤보어택과 공격력이 강한 유닛의 경우 싱글유닛으로 출전하는게 이로울수도 있습니다.


또하나 특이할만한 사항은 초기 개조치를 각기체별로 5단개조로 고정시켜놓은 건데요..5단 풀개조하면 파트너 보너스에 추가 보너스를 받을수 있고, 예전처럼 스펙상의 보너스를 받지는 못합니다..아마 시나리오를 어느정도 진행하거나, 2주차 플레이시 10단개조가 풀릴듯 합니다.. 아마 치트를 사용한 초기 학살을 방지하자고 만들어 놓은 꼼수인듯 합니다..

그리고 슈퍼로봇대전은 각 시리즈마다 오리지널 케릭터를 추가하여 주인공으로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 L에 추가된 오리지널 케릭터입니다.


케릭터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해서 마음에 드는데요, 주인공 나구모 와 라이벌 유우나기가 있는데, 나중에는 라이벌인 유우나기가 동료로 들어오게 될것 같습니다.. 그래야 둘을 파트너로 묶고 합체기등을 쓸수 있을테니까요. 기존의 시리즈에서는 주인공기는 항상 후속기체가 나왔는데, 이번 작품은 후속기체 없이 유우나기가 동료로 들어오면 합체기와 필살기가 추가되는 방향으로 가는것 같습니다..(이것도 상당히 의외입니다.. ㅡ ㅡ;)
밑의 사진이 주인공기인 랏슈버드와 라이벌기 스트레이 버드 입니다.

발매된지 얼마 안됬기 때문에 아직 초반부 밖에 진행을 못해봤는데요. 휴대용에 걸맞게 상당히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동안 W와 K를 내놓으면서 시스템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한듯 싶습니다.

밑의 사진은 초반 진행하면서 찍은 스크린샷입니다.








닌텐도 DS로는 벌써 세번째 오리지날 작품인데, PSP로는 리메이크인 MX, A밖에 없습니다. PS3는 아예 없구요..언제쯤 반프레스토에서 PSP와 PS3로 오리지날 작품을 내놓아줄래나요..그것때문에 PS3 질렀는데, PS3가 집에서 놀고 있네요..ㅜㅜ

그나저나 요새 재밌는 작품들이 너무 한꺼번에 쏟아져 나와서 고민 아닌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ㅜㅜ..PSP판 택틱스 오우거도 아직 다 못끝냈는데, PSP로 위닝일레븐 2011정식판도 출시됐고, 이 닌텐도 DS로 슈퍼로봇대전 L도 나왔고, 곧 PSP로 몬스터 헌터 3rd도 출시됍니다...ㅡ ㅡ; 이래저래 게임할 시간은 없는데, 포스팅도 해야 되고..연평도 포격사건으로 회사는 비상근무고, 정신없는 11월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