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사회 이슈

햄, 소시지 등 가공육 1군 발암물질 논란..여기서 1군 발암물질이란??

이치베이 2015. 10. 28. 12:23
반응형

햄, 소시지 등 가공육 1군 발암물질 논란..여기서 1군 발암물질이란??

 

 

안녕하세요. 이치베이의 절대공간의 블로거 이치베이입니다.

WHO(세계보건기구)가 햄, 소시지 등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하면서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그럼 1군 발암물질이란 어떤것일지 한번 알아보는게 좋을것 같아,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암이란?

 

암(cancer)은 우리 몸의 정상적인 세포가 어떤 원인으로 세포주기가 조절되지 않아 세포분열을 계속하는 암세포가 되는데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암의 발생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내진 못했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정상적인 세포의 유전자나 암 억제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겨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암물질이란?

 

발암물질이란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로써, 앞서 말했듯 정상적인 세포의 유전자 암억제 유전자의 DNA를 변형시킬수 있는 물질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발암물질의 구분

 

WHO(세계보건기구) 산하 IARC(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에서는 발암물질을 아래와 같이 5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그룹에 속하는 물질은 매년 조사 및 연구를 통해 상향되거나 새로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번에 햄,소시지와 같은 가공육이 1군 발암물질로 분류된 것입니다.

 

1군 발암물질 -  인체 발암성에 충분한 근거가 있는 물질

: 음주시의 아세트알데히드, 산성안개, 아플라톡신, 알코올 음료, 알루미늄, 아미노비페닐, 빈랑자, 아리스트롤로킥산, 알제닌 화합물, 석면, 아우라민, 아자티오프린, 벤젠, 벤지딘, 벤조피렌, 베릴륨, 구장 퀴드, 클로로메틸, 부설팬, 부타디엔, 카드뮴, 클로람부실, 클로나파진, 크롬, 간흡충, 석탄, 콜타르, 시클로포스파미드, 사이클로스프린, 다이에칠스틸베스트롤, 디젤엔진 배기가스,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에리오나이트, 에스트로겐 보충요법(폐경후의),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토젠 경구 피임약, 술의 에탄올, 산화에틸렌, 에토포시드, 핵분열 생성물(스트론튬), 포름알데히드, 적철광 채굴, 헬리코박터파일로리, B형 간염, C형 간염, 에이즈, 인유두종 바이러스, 사람 T세포 림프친화 바이러스, 이온화방사선, 철 및 강철 주조과정, 이소프로필 알코올, 카포시육종, 가죽 먼지, 마젠타, 멜파란, 메톡살렌, 메틸렌, 미네랄 오일, 나프탈아민, 중성자 방사, 니켈화합물, 니트로소노르니코틴, 부탄온, 타이간흡충, 도장공 일, 펜타클로로비페닐, 펜타클로로다이벤조퓨란, 페나세틴, 인, 플루토늄, 염화폐비닐, 방사성 요오드, 방사성 핵종, 라듐, 고무 생산과정, 소금에 절인 생선, 빌하르쯔주혈흡충, 셰일오일, 규진, 태양복사, 그을음, 설퍼머스타드, 타목시펜, 고엽제, 티오테파, 토륨, 담배, 담배 흡연 및 간접흡연, 오르토톨루이딘, 트리클로로에틸렌, 자외선, 자외선 태닝기계, 염화비닐, 나무 가루, X선, 감마선, 가공육, 대기오염

 

2A군 발암물질 - 인체 발암성에 대한 증거는 제한되어 있거나 불충분하고, 동물 발암성에 대한증거는 충분한 물질

: DDT, 아크릴아미드, 아드리아마이신,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아자시티딘,바이오매스 연료, 역청, 캡타폴, 클로랄, 클로랄 수화물, 클로람페니콜, 튀김 및 과정, 붉은 고기,미용사 일, 인유두종바이러스, 납화합물, 석유정제과정 등.

 

2B군 발암물질 - 인체발암성에 대한 증거는 불충분하고, 동물발암성에 대한 증거는 제한된경우

: 아세트알데히드, 아세트아마이드, 아크릴로니트릴, 아미노아조벤젠, 아미노아조톨루엔, 알로에베라, 고사리, 목수일, 클로로포름, 커피, 경유, 드라이클리닝, 휘발유엔진 배기가스, 휘발유, 카바 추출물, 납, 마젠타, 자기장, 나프탈렌, 니켈, (특히 아시아의) 절인 야채, 인쇄과정, 무선주파수자기장, 섬유제조과정 등.

 

3군 발암물질 - 암과 연관짓기 어려운 물질

: 아세나프텐, 아크리딘오렌지등.

 

4군 발암물질 - 아마도 암과 무관할 것으로 추정되는 물질

: 카프로락탐

 

※ 위 물질의 명칭은 오역등으로 인해 정확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결국 소시지랑 햄을 먹지 말란 얘긴가? 먹어도 된단 얘긴가?

 

먼저 본 블로거는 의사및 의료계 종사가가 아니란걸 먼저 밝혀둡니다.. 의사가 아니므로 명확하게 이거다, 저거다 얘기할수는 없습니다. 지금 하는 얘기는 본 블로거의 개인 소견임을 밝힙니다.

'암이란' 항에서 밝혔든 암의 발생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질 않았습니다. 그리고 1군 발암물질들도 오랜 시간의 사례와 연구를 통해 암 발생 사례와 근거가 입증이 된것 뿐입니다. 알기 쉽게 '햄'을 예로 들자면 햄을 먹으면 100% 암에 걸린다가 아니라 햄이 암을 유발한다는 충분한 근거가 있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1군 및 2군 발암물질들을 보면 알겠지만 그중에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섭취하거나 흡입하는 물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모든 사람이 암에 걸리진 않듯이 암에 걸리는 것도 결국은 확률의 문제라는 얘기입니다. 매일 햄을 먹는 사람이 평생 암에 안 걸릴수도 있고, 딱 한번 햄을 먹은 사람이 암에 걸릴수도 있다는 얘기 입니다.

결론적으로 1군 발암물질이라고 해서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냥 그럴수도 있으니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자는 이야기 입니다.

 

지금까지 햄, 소시지 등 가공육 1군 발암물질 논란과 1군 발암물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러주시고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