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사회 이슈

만능통장이란 무었일까?

이치베이 2015. 10. 27. 13:39
반응형

만능통장이란 무었일까?

 

안녕하세요. 이치베이의 절대공간의 블로거 이치베이입니다.

이번에는 만능통장이란 무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능통장이란?

 

정부가 서민들의 자산증식을 목적으로 2016년에 선보이겠다고 밝힌 ISA(Individual Saving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입니다. 보험을 제외한 예금과 적금, 펀드, 파생결합상품 등을 하나의 계좌에서 관리할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능통장의 가입조건 및 가입한도

 

 - 가입조건 : 금융종합과세자(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자)가 아닌 근로소득자나 사업소득자

 - 가입한도 : 5년동안 연간 2,000만원

 - 의무가입기간 : 5년(다만, 소득이 있는 15~29세 또는 일정소득 이하 가입자는 3년)

 

 

만능통장의 장점

 

첫번째로 하나의 계좌로 자유롭게 금융상품에 투자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예금계좌 따로, 적금계좌 따로 펀드계좌 따로..다 따로따로 계좌를 만들어서 관리를 해야했지만, 만능통장이 있다면 그럴 필요없이 하나의 계좌에서 관리할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5년간 순이익의 200만원까지 비과세됩니다. 200만원이 넘는 이익에 대해서는 지방세를 포함해 9.9%만 과세됩니다.

 

 

만능통장의 단점

 

첫번째로 의무가입기간 동안 자유로운 입출금이 불가능합니다. 5년동안 연간 2,000만원 씩 넣을수는 있지만 필요할때 찾을수 없으므로, 급전이나 5년 내에 필요한 돈은 만능통장에서 관리할수 없습니다.

 

두번째로 가입조건이 금융종합과세자가 아닌 근로소득자나 사업소득자이므로 소득이 없는 학생이나 주부, 청소년 등은 가입할 수가 없습니다.

 

 

총평

 

요즘 비과세 금융상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견 보기에는 아주 괜찮은 상품으로 보이지만, 자유로운 입출금이 불가능 하고, 소득이 없는 자는 가입할수 없는 등 서민들의 자산증식이 목적이라면 2016년에 출시되기 전까지 개선되어야할 점이 보입니다. 

 

 

지금까지 만능통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러주시고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만 하세요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고, 지금 내가 잘 하고 있는건지 확인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무료로 전문가의 재무설계를 받아보셔서 궁금하신 것도 물어보시고, 금융상품도 추천받아 보세요.   ☞ 무료로 재무설계 신청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