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사회 이슈

스마트그리드란 무엇?

이치베이 2013. 8. 12. 15:12
반응형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전기수요는 계속증가하고 있지만, 공급확대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재의 전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는 노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두되고 있는것이 바로 스마트그리드인데요.

그럼 오늘은 바로 이 스마트그리드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란?


스마트그리드란 전기의 생산,운반,소비시스템에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전력망을 지능화,고도화함으로써 고품질의 전력서비스를 제공하여 에너지 이용효율을 극대화화는 전력망시스템입니다.


스마트그리드의 추진배경

현재의 전력시스템은 최대수요량에 맞춰 예비율을 두고 일반적으로 예상수요보다 15%정도 많이 생산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연료를 확보해야 하며 각종 발전설비가 추가적으로 필요하고 버리는 전기량도 많아 에너지 효율이 떨어집니다. 또한 석탄, 석유, 가스등의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등도 배출이 됩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에너지 낭비를 절감하고, 신·재생에너지에 바탕을 둔 분산전원의 활성화를 통해 에너지 해외 의존도 감소 및 기존 발전설비에 들어가는 화석연료의 사용량을 절감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소에 의한 지구온난화에도 기여를 합니다.

스마트그리드 구축에 따른 효과

1. 에너지 효율의 최적화
2. 에너지 절약 유도
3. 설비투자 절감효과
4. 신,재생 녹색에너지 확대
5. 전기자동차 인프라 및 전력망 구축으로 환경과, 경제에 기여
6. 전력품질 및 신뢰도 향상

마치며..

주구장창 길게 설명했는데, 한마디로 스마트그리드란 현재의 전력망을 IT기술을 활용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공급의 확대는 무한정 될수 없기에 현재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사용효율을 높여보자는 것이죠. 

그럼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