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사회 이슈

코넥스란 무엇일까?

이치베이 2013. 8. 8. 16:45
반응형
오늘은 요즘 주식시장에 새로운 화두인 코넥스(KONEX)에 대해서 잠깐 알아볼까 합니다.


코넥스(KONEX)란?

코넥스(KONEX)란 Korea New EXchange 의 약자로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혜택이 어려운 초기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자금을 융통하기 위한 제3의 주식시장을 말합니다.

성장초기 단계(5~10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자금 공급, 기존 투자자의 원활한 자금회수, 재투자등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생태계 복원을 위해 도입돼었습니다.

코스닥 시장보다는 진입요건을 크게 낮추고 상장심사를 돕는 지정자문인제도를 도입해 상장을 용이하게 했고, 투자자 범위를 전문투자자로 한정해 투자 안전성을 제고했습니다.

코넥스(KONEX) 시장에 참여 가능한 투자자는?

상장기업이 창업 초반의 중소기업이라는 점, 공시의무가 완화된 점 등을 고려해 투자전문성과 위험 및 손실 감내능력이 있는 자로 투자자 범위가 제한돼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회사, 펀드, 연기금, 주관상장법인등  전문투자자, 창업투자회사, 신기술금융업자등 벤처 캐피탈(조합 포함), 전문엔젤투자자, 고액자산가(예탁금 3억원 이상) 등입니다.

일반(개인)투자자가 코넥스 상장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예탁금 3억원 미만의 일반(개인)투자자의 경우 코넥스 상장기업에 대한 직접투자는 제한되지만 코넥스 상장기업 투자펀드 가입 등을 통한 간접투자방식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현재 일부 자산운용사에서 관련 상품 출시를 준비중입니다. 예탁금 3억원 이상이 있다면 직접투자도 가능합니다.

코넥스 시장 도입의 필요성?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성장에 필요한 자금 대부분을 은행대출에 의존하고 있고 이자,부채 부담이 과중한 편입니다. 또 코스닥이나 프리보드등 기존의 자금조달 창구가 제대로 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닥 시장의 경우 지속적인 상장요건 강화에 따라 창업초기 중소기업의 코스닥 진입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초기나 자본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회수,재투자등 중소기업 생태계의 복원을 위해 코넥스 시장의 도입돼었습니다.

지정자문인이란?

지정자문인은 코넥스시장 상장기업 발굴 및 적격성 심사, 공시업무 자문, 기업현황 보고서 작성 및 규정준수 지도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코넥스 시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기업 발굴, 심사능력, 벤처캐피탈과의 협업체계등 업무수행능력과 투자자보호 시스템 구축여부 등을 종합 심사해 지난 3월말 11개 증권사가 선정돼었습니다.

코넥스 시장의 주가지수는?

코넥스시장에서도 코스피 또는 코스닥시장과 마찬가지로 시장관계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지표로서 시장지수가 필요합니다. 다만 시장개설 초기인 현재에는 상장종목이 많지 않아 개별종목의 주가변동성이 클 경우 지수가 급등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정 종목에 거래가 편중될 경우 소수 종목에 의한 지수 왜곡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코넥스지수는 최소 개장이후 6개월 정도 경과된 이후 발표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코스피,코스닥에 이은 제3의 주식시장은 코넥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이해가 가셨는지 모르겠는데, 그냥 전문투자자들이 투자할수 있는 중소기업용 주식시장이라고 보시면 간단할 듯 싶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