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사회 이슈

미디어렙이란 무엇일까?

이치베이 2011. 12. 28. 01:00
반응형
미디어렙이란 무엇일까?

요즘 미디어렙법 관련하여 많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 미디어렙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논란이 되는것일까요..미디어렙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미디어렙법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미디어렙이란?

미디어렙은 Media Representative의 줄임말로써 방송사의 위탁을 받아 광고를 판매해주고 판매대행 수수료를 받는 회사를 말합니다. 미디어렙의 대표적인 예는 공영 미디어렙인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가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MBC에서 무한도전이라는 방송을 합니다. 그러면 그 방송 앞과 뒤에 광고가 나가는데요. 이 광고 방송 시간을 MBC가 한국방송광고공사에 위탁하여 판매하고 있고 광고주들은 한국방송광고공사를 통하여 무한도전 앞과 뒤에 나가는 방송 광고 시간을 사는것입니다. 한마디로 광고주와 방송국을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기업입니다.

미디어렙의 종류

미디어렙은 취급하는 매체의 종류,방송국과의 관계, 운영주체와 설립자본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우선 취급하는 매체의 종류(신문이나 방송이냐)에 따라서 같은 종류의 매체만 취급하는 형태와 다른 매체를 함께 취급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방송국의 관계에 따라 특정 방송국의 광고만 취급하는 자회사 형태, 방송국의 자회사이지만 타 매체도 판매하는 형태, 그리고 방송국과는 관련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형태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설립자본과 운영주체에 따라 공영매체기업의 자회사 형태로 운영되는 공영 미디어렙, 민영 방송사 자체에서 운영하거나 매체기업과는 관계없이 운영되는 민영 미디어렙,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는 국영 미디어렙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부터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라는 미디어렙을 설치하고, 2011년 현재까지 공영 미디어렙 형태로 이를 독점으로 운영해 오고 있었습니다.

미디어렙법과 논란의 발단..

2008년 1월 27일 헌법재판소는 대한민국 방송법 73조 5항을 근거로 한국방송광고공사의 판매대행 독점에 대해 헌법 불합치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후 우리나라는 민영 미디어렙 도입 문제로 인한 국회내 논의가 계속 되고 있었습니다. 미디어렙법이란 이 미디어렙에 관련한 일체의 관련 규정 법안을 의미하는데, 그동안 한국방송광고공사가 독점하던 것을 민간에 일부 이양해야 하므로 미디어렙에 대한 관련 규정 법안이 필요하게 된것입니다.

미디어렙법과 종편

2011년 12월 개국한 4개 종편사의 경우 광고를 한국방송광고공사에 판매대행 하지 않고 직접광고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엄청난 특혜로 미디어렙법이 정비되지 않는다면 종편 방송은 계속해서 직접광고영업을 하게될것이고 중간광고까지 허용하고 있는 와중에 종편 방송사의 이익은 극대화가 되고 타 방송사와의 차별 및 특혜 논란이 커질것입니다.더군다나 MBC,SBS 등의 지상파 방송도 직접광고영업에 나서게 될것이며 이는 한국방송광고공사의 광고 끼워팔기에 의해 유지될수 있었던 중소 방송사의 몰락을 의미합니다.

이상으로 미디어렙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미디어렙법에 대한 여야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앞으로의 방송시장 및 광고시장 또 그에 따른 방송의 공영성이 얼마나 유지될지 방송을 시청하는 국민의 입장에서 잘 지켜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반응형